안녕하세요. 파파다이노입니다.
오늘은 네트워크와 관련된 두 가지 중요한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는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이고요. 두 번째는 LAN과 WAN입니다.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
1. 인트라넷(Intranet)
회사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많이 들어보셨죠? 인트라넷은 해당 단체에 속한 직원만 접근할 수 있는 사설망(Private Network)입니다. 인터넷이란 것이 발전이 되다 보니, 세계 각국의 회사들이 이 인터넷을 사내 업무에 활용하기로 한 것이죠.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업무를 처리하게 되면서, 이 인트라넷의 개념이 생겼어요.
인트라넷은 '내부의(Intra)'라는 의미를 가진 접두사와 네트워크(Network)의 줄임말인 Net이 결합된 용어입니다. 즉, Intra+Net이 되는 거죠.
자 그럼, 이 인트라넷과 인터넷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요? 인터넷은 소규모 및 대규모 네트워크가 결합된 전체 네트워크를 상징적으로 의미합니다. 즉, 인터넷 안에 인트라넷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고요. 인트라넷은 인터넷과 비슷하긴 하나, 해당 인트라넷을 운영하는 기관(회사)에 소속된 직원만 접근 가능한 인터넷이다..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인트라넷은 왜 구축하는 것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보안(Security)'이겠죠. 사내 업무 관련 자료에 대해 업무와 전혀 상관없는 외부인이나, 경쟁업체 직원이 접근할 수 있다면 회사의 수익추구 활동에 큰 영향을 줄 겁니다. 그래서, 이런 비인가자가 회사 내부 자료(사업, 인사, 예산, 회계 등 중요자료)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별도의 사설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겁니다.
2. 엑스트라넷(Extranet)
엑스트라넷은 '바깥의(Extra)'라는 의미를 가진 접두사와 네트워크(Network)의 줄임말은 Net이 결합된 용어입니다. 사내 직원들만 접속할 수 있는 인트라넷과 달리, 엑스트라넷은 외부 협력사 또는 고객들이 접속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고객에게는 가용성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협력사와는 원활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엑스트라넷을 구축합니다. 엑스트라넷은 외부에 어느 정도 개방이 된 네트워크인 만큼 보안성과 기밀성이 특히 요구되는데, 이는 가상사설망(VPN;Virtual Private Network) 및 방화벽 등 정보보호제품을 통해 보완할 수 있겠습니다.
LAN과 WAN
1. LAN(Local Area Network) 근거리 통신망
LAN은 보통 '랜'이라고 발음하는데요. 의미를 풀어서 보면 근거리(가까운 거리)에 구성된 네트워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학교 교실에 컴퓨터가 10대가 설치되어 있고, 이 컴퓨터들을 동일한 네트워크로 묶는다면 이 네트워크를 LAN이라고 합니다.
어릴 적 PC방에서 스타크래프트나 하프라이프 등의 게임을 할 때, 친구들과 '랜 게임을 한다.'라고 말하곤 했는데요. 당시에는 이런 의미인 줄은 몰랐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PC방에 설치된 컴퓨터들이 근거리에서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여있으니 LAN으로 불렀던 것이라고 이해됩니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WAN이 있습니다.
2. WAN(Wide Area Network) 원거리(광역) 통신망
LAN과 반대로 WAN은 공간상 멀~리 떨어진 곳이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LAN과 WAN은 상대적인 개념이긴 한데요. WAN은 지역 간 연결일 수도 있고, 국가 또는 전 세계 범위의 네트워크를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을 정도로 상황에 따라 유기적인 의미를 가집니다. LAN과 WAN은 서로 상대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밖에, 개인 통신망을 의미하는 PAN(Personal Area Network)과 캠퍼스 통신망인 CAN(Campus Area Network), 그리고 도시권 통신망인 MAN(Metropolitan Area Network)도 있습니다. 참고로 알아두세요.
지난 포스트에서 말씀드렸었는데요. 인터넷이란 이렇게 크고 작은 LAN과 WAN이 통합되어 만들어진 거대한 네트워크랍니다.
오늘은 네트워크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1. 인트라넷은 기관 또는 회사에 소속된 직원만 접속할 수 있는 사설 네트워크다.
2. 엑스트라넷은 기관 간 인트라넷을 연결하거나, 외부 고객들과의 소통을 위해 구축된 네트워크다.
=> 인트라넷은 사내 보안(자료유출 방지, 비인가자 접근제한 등)을 위해 구축이 되었고, 엑스트라넷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들었으나 운용을 위해 보안이 꼭 필요하다.
3. LAN은 가까운 거리에 설치되어 PC를 묶어주는 네트워크이고, WAN은 LAN보다 먼 거리를 연결해주는 네트워크이다.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디어] 인공지능(AI) 부모님 제작(회상/추억) (0) | 2022.03.24 |
---|---|
유즈 케이스는 무엇인가? (0) | 2020.09.06 |
[네트워크] OSI 7계층의 역사, 개념, 각 계층별 기능 정리 (0) | 2020.08.15 |
네트워크 개념과 인터넷의 발전 (0) | 2020.08.11 |
댓글